티스토리 뷰

목차



    반응형

    드디어 기다리던 GTX가 첫 개통예정입니다

    GTX-A노선으로 수서~동탄 구간이 30일 정식으로 개통을 한다고 합니다.

    정부에서는 GTX개통을 앞두고 다양한 정보를 사전에 안내했는데요 

    안내 내용중에는 열차운행 계획과, 요금체계, 역이용별 연계 계획에 대해서 안내하고 있습니다.

    그 내용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

     

    1. GTX운행 계획

     - 3월 말 수서~동탄 구간 4개 역 중에서 구성역을 제외한 수서역, 성남역, 동탄역에 정차할 예정입니다.

      구성역은 안정상의 이유로 6월에 당초 계획대로 계통예정에 있습니다.

     - 첫 열차는 동탄역에서 출발하며 05 : 30분부터 다음날 새벽 01 : 00까지 운행할 예정이며

       개통 초기에는 출근시간대 ( 06 : 30 ~ 09: 00) 평균 17분 간격으로 운행할 예정입니다.

     - 수서역 ~ 동탄역 도착 시간은 정차시간 포함 약 20분이 소요되고 각 정거장마다 6 ~ 7분이면 도착할 수 있습니다

     - 파주 ~ 수서 구간은 아직 미정입니다.

     

    2. 요금 체계

      - 수서 ~ 동탄 구간은 GTX의 기본요금은 3,200원이며, 10km 초과 시 5Km마다 거리요금 250원이 추가됩니다.

         GTX-A 수서 ~ 동탄 구간별 요금은 아래와 같습니다.

      - 같은 구간을 운행하는 SRT와 비슷하게 17분 거리며 요금은 GTX가 훨씬 저렴합니다. 여기에 각종 할인 프로그램을 활용하면 이용 요금은 훨씬 더 저렴해집니다.

     

     같은 구간 (수서 ~ 동탄 ) SRT 이용 요금

    SRT 평일 수서 ~ 동탄 구간 요금

       GTX-A의 수서 ~ 동탄 요금이 4,450원인 거에 반해 SRT 수서 ~ 동탄 구간의 요금은 성인기준 7,400 원으로 약 3,000원 정도 저렴합니다. 여기에 GTX는 준고속 열차임에도 불구, SRT와 달리 수도권에서 대중교통과 GTX 환승 시에도 기본요금을 중복해서 추가로 내지 않고, 환승할인도 적용됩니다.

     

     

       동탄역에서 수서역까지 SRT는 17분, GTX-A는 20분으로 도착시간의 차이는 3분밖에 나지 않아 금액 차이를 생각하면 GTX-A를 이용하는 것이 훨씬 경제적입니다.

     

    3. GTX 할인받는 법

     - 5월부터 시행하는 K - 패스 카드 이용 시 수서~돈탄 구간 일반인은 3,560원, 청년은 3,110원, 저소득층은 2.070원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.

      - GTX에서 자체 할인하는 계층할인을 이용하여 할인을 받을 수도 있다.

      - 6세에서 12세 어린이는 50% 할인, 13세에서 18세 청소년은 10%, 65세 이상 경로는 30%, 장애인과 유공자는 50% 요금이 할인됩니다.

      역시서 50원 단위를 절하하여 실제 할인 요금은 기준 할인율을 적용한 금액보다 저렴합니다.

     

     - 다만, 어린이, 청소년, 경로, 장애인, 유공자 가 할인 혜택을 받으려면 기존 카드사나 주민센터 등을 통해 발급받은 선·후불 교통카드가 있어야 한다. GTX역에서는 성인, 어린이, 청소년용 선불교통카드만 구입이 가능하니 꼭 참고해야 합니다.

     

      - 또한 K-패스는 만 19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하며 경로·장애인·유공자를 구분하지 않아, 이용 패턴에 따라 K-패스와 GTX할인 요금을 비교하여 더 경제적인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..

     

      - 주말에는 성인 기준 10% 할인이 가능하며, 6세 미만 영유아는 보호자당 3명까지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.

      - GTX는 역을 잘못 내리거나 화장실을 이용 혹은 반대 승강장에 진입하더라도 10분 이내라면 추가요금이 부과되지 않습니다.

     

    반응형